돌아서면 돌볼 곳이 생겨나는 옹달샘같은 구옥에서는 늘 새로운 이벤트가 새록새록 생겨난다. 어느날 아침 퀘퀘한 냄새가 솔솔 풍겨나는게 이상하다 싶어 열어본 싱크대에서는 난리통이 되어있었다.
냄비며 온갖 주방용품들이 가득한 싱크대장 안은 온통 물바다가 되어 있었고, 배수관 바로 아래 냄비는 물이 넘치다못해 흘러넘치고 아주 가관도 아니었다. 수전 호스는 녹이 슬어있고 무슨 일인가 싶었다.
그리하여 이렇게 싱크대 누수로 물이 샐때 해결하는 방법과 수전 교체 방법과 비용 후기를 생생히 공유하여 본다.
싱크대 누수 물샐때 해결법
위에서 말한 그 참사현장 모습이다. 냄새도 냄새고, 어서 빨리 해결해야 되겠다 싶어서 전문가를 초빙하였더랬다.
싱크대 누수로 물샐때 확인법
싱크대에 이렇게 누수 현상이 일어날때는 일단 물이 어디서 새는지를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이 먼저다.
방법은 간단한데, 싱크대 문을 열어두고, 물을 틀어보면, 물방울이 어디서 떨어지는지를 확인해 보면 된다. 사실 멘붕인 마음에 기사님부터 불렀는데, 물을 틀어보니 수전의 호스가 새는 거였다.
그런데 놀라운 건 이 수전도 교체한지 겨우 1년 남짓밖에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보통은 최소 5년 이상은 사용하는 수전인데 왠일인가 싶었다.
하지만 기사님 말로는 수전이 불량이거나, 간혹 약한 경우에는 이렇게 빠른 시일내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다는 거! 특히나 수전호스를 세게 자주 당기거나 하면 충격을 받아서 더 약해진다는 거다. 앞으로 참고해야 겠다 싶다.
수전 교체 방법
그리하여 일사천리로 수전을 교체작업에 돌입했다.
수전을 교체하는 방법은 여러번 보고 나니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아서 설명을 해본다.
보통 별도의 밸브가 없는 욕실의 경우는 이런 작업을 할때 수도계량기를 잠궈두고 해야 하지만, 이렇게 별도의 밸브가 있는 주방의 경우는 그냥 밸브만 잘 잠궈두고 시작하면 된다.
일단, 기존의 수전을 제거해줘야 하는데, 먼저, 싱크대 안쪽에 연결되어 있는 냉수와 온수 수도와 연결된 수전의 호스를 제거해준다.
이때는 조여진 너트를 풀어줄 스패너가 필요하다. 공구는 작업의 필수! 새로 설치할 때 역시 스패너가 너트를 조여주기 담당이다.
그리고 설치된 수전을 이렇게 숙 뽑아올리면 아래와 같이 구멍이 뻥 뚫린 자국만 남는데, 여기에는 이제 새 수전이 설치될 예정이다.
구멍난 구 수전! 안녕!
이제는 반짝반짝 윤기 자르르한 새 수전을 설치할 준비!
먼저, 새 수전 아래에 달린 여러 호스들을 정리해준다. 수전 바로 아래와 중간까지 잘 정리를 해 준다.
그리고 아까 수전을 빼주고 난 동그란 구멍 속으로 수전의 정리된 호스들을 한꺼번에 넣어준다.
이때 한사람은 수전을 위에서 꼭 잡고 있어주면 더욱 작업이 수월하다.
수전에 달린 여러 호스들 중 빨간 호스는 온수에 파란 호스는 냉수에 이렇게 연결하고 너트를 다시 스패너로 꽉 조여준다.
그리고 남은 두 호스는 서로 이렇게 연결하고 너트로 다시 잘 조여주면 끝!
그리고 수전 본체가 내려온 바로 아래쪽은 흔들리지 않도록 또 잘 돌려서 조여주면 마무리된다.
수전이 혹시 흔들리거나 하지는 않는지 잘 확인해주고, 물을 틀어보고 새는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 주면 작업이 마무리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전의 호스의 무게 중심을 잡아줄 무게추까지 잘 착장해주면 진짜 새 수전 교체는 끝난 것이다.
혹시나 하여 누수를 차단하기 위한 배수통도 다시 한번 잘 조여주고 진짜 작업이 마무리되었다.
후기
유난히 작업 속도가 가히 5g급인 기사님의 선방으로 진짜 빨리 새수전이 교체되고, 비용은 7만원이 들었다. 이 비용은 아마 일반적인 가격일 듯 하다.
하지만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스패너 정도만 있다면 나같은 망손도 할 수 있을 것 같고, 다른 분들은 셀프로도 얼마든지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수전의 가격은 2만원대에서 수만원까지 사양에 따라 다양해서 셀프로 하면 취향껏 얼마든지 교체할 수 있다.
다음에는 셀프 고고싱!
이상, 싱크대 누수로 물 샐때 수전 교체하는 방법과 비용 후기까지 남겨보았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이에 대한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및 사용법 후기 이젠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