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텐 스테인레스 냄비 연마제 탄자국 제거방법 후기. 초간단해요.

최근에 인덕션으로 바꾸게 되면서 매우 만족하고 있는 1인인데요. 그래서 요즘 냄비를 계속 구매하고 있어요. 그동안 너무 잘 쓰던 아이들이지만 안녕하고요, 인덕션과 한몸이 되는 아이들로 계속 택배가 오고 있네요.

그중에서 대용량의 곰솥을 최근에 구매했는데요. 이런 스텐 제품들은 처음 사면 성가신 일이 있지요, 바로바로 스테인레스 냄비나 조리도구에 남아있는 연마제를 제거하는 건데요. 오늘은 스텐 곰솥 첫 사용 전에 초간단하게 연마제 제거하는 방법과 탄자국 제거 등 관리법에 대한 후기를 남겨볼께요.


스텐 스테인레스 냄비 연마제 제거방법


이번에 구매한 스테인레스 곰솥인데요. 나름 합리적인 가격이면서 용량이 넉넉한 아이라 지름이 26cm이면서 높이도 26cm로 흔치 않은 깊이 자랑하는 아이랍니다.

찾아보면 스테인레스 냄비 가격대가 진짜 천차만별인 걸 알수 있는데요. 저는 2만원대 후반의 착한 가격에 구매를 완료했답니다.




박스에 곱게 포장되어 온 스텐 곰솥 냄비를 꺼내보아요.

스텐 곰솥 냄비 구성
스텐 곰솥 냄비 구성



스텐 스테인레스 냄비 처음 사용시


연마제 제거방법

스텐 냄비 종류는 연마제 제거가 필수기 때문에 이렇게 구매하면 친절하게 나름 안내문이 꼼꼼히 들어있는 모습이에요.

먼저, 연마제를 제거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아래에는 식용유로 먼저 냄비 구석구석을 잘 닦아내고 잘 헹궈준 다음에 다시 베이킹 소다를 냄비에 적당히 넣고, 다시 키친타올이나 헝겊에 물을 살짝 묻혀서 닦아내라고 되어 있네요.

외에도 치약으로 닦아낼 수도 있고요, 연마제 전용세제를 구매해서 닦는 방법도 있어요. 가능하신 편리한 방법으로 쌉가능!

저는 더 간단하게 보통 연마제를 제거하는데요. 아래에서 실제 후기를 보여드릴께요.

그 다음으로는 깨끗하게 주방세제로 잘 세척한 후에 물을 1컵 이상 적당히 넣고, 식초를 한수저 퐁당 넣은 다음 팔팔 끓여내고, 잘 건조해서 첫 사용을 하면 된답니다.


탄 자국 그을음 얼룩 제거 관리법

스테인레스 제품을 사용하다보면 흔히들 탄 자국이나 그을음, 그리고 얼룩 같은게 잘 생기는데요.

이럴때는 식초를 조금 넣어서 물과 함께 끓여주면 얼룩이나 흰 반점들은 쉽게 제거가 되고요.

탄 자국이나 그을음은 베이킹소다를 물과 조금 섞어서 닦아주면 되요. 그런데 상태가 좀 심해서 잘 안 지워진다 싶으면 베이킹소다를 넉넉히 넣고, 물과 함께 팔팔 2~30분 정도 끓여내고, 식힌 다음, 1~2시간 정도 지난 후에 닦아내면 껍질 벗겨지듯이 슥 벗겨진답니다.

스테인레스 냄비 연마제 제거 및 관리법
스테인레스 냄비 연마제 제거 및 관리법

스텐 스테인레스 냄비 연마제 제거 후기


겉으로만 보면 진짜 블링블링 뭐 나올게 있나 싶지만, 한번 닦아내 보자구요. 저도 이 작업이 귀찮아서 미루고 미루다 드디어 날을 잡았답니다.

위에서는 식용유 먼저, 베이킹소다를 다시 하라고 되어 있지만, 저는 그냥 초간단하게 해요. 이렇게 해도 경험상 효과는 같더라구요.


먼저, 넉넉히 식용유와 베이킹소다는 1:1 정도의 비율로 냄비 안에 넣고요. 둘을 잘 섞어준 다음에, 키친타올이나 못쓰는 행주 혹은 물티슈 모두 가능해요.

저는 키친타올로 작업을 했답니다. 냄비 구석구석 겉과 안, 그리고 뚜껑 테두리와 손잡이 등 스테인레스로 된 부분들은 모두 꼼꼼히 닦아주세요.

사실 평평하고 넓은 면보다 구부러진 가장자리 등의 부분들에 연마제가 엄청 묻어나오는 걸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겉보다는 안쪽에 더 신경써서 해야겠지요.

스테인레스 냄비 연마제 제거과정
스테인레스 냄비 연마제 제거과정



그럼, 연마제가 과연 얼마나 나왔을까요? (깜놀주의!)

와우! 이거 보이시나요? 이 시커먼 아이가 바로 연마제의 흔적이에요. 장난 아니네요. 이렇게 한번 닦아내고 나서도 또 나올 수 있으니, 한두번 이상은 꼼꼼히 잘 닦아내주세요.

만일 이 연마제를 제거안하면

이게 그냥 우리몸으로 다 들어온다는 얘기겠지요. 후덜덜! 참고로, 연마제는 발암물질이라 당연히 몸에 해롭고요, 요즘은 그래도 성분이 과거보다는 더 완화되었다고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몸에 들어와서 좋을 건 없겠지요.

신나게 닦아준 후에, 더이상 연마제가 묻어나오지 않는 걸 확인하고 마무리를 해주면 된답니다.

묻어나오는 연마제와 제거된 모습
묻어나오는 연마제와 제거된 모습



이제 주방세제로 잘 세척해서 물기 좀 빼주고요.

세척 후 건조중인 스텐 냄비
세척 후 건조중인 스텐 냄비



마지막으로, 집에 굴러다니는 식초 한수저 듬뿍 넣고, 물 3/1이상은 채워서 팔팔 끓여주세요.

식초넣어 끓이는 스텐 냄비
식초넣어 끓이는 스텐 냄비



이 과정을 모두 거치면 비로소 이 곰솥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거에요. 좀 귀찮지만 그래도 어렵진 않답니다.

스텐 냄비를 새로 구매하셨다면, 위의 생생한 연마제 흔적을 반드시 기억하시고, 꼭 제거해서 맛있는 요리를 해드시길 추천드려요.

냄비가 워낙 크다보니 닦는데 좀 품이 들었지만, 여기에 다시물을 끓이거나 대용량의 국을 끓일 때 아주 편리하더라구요.

굿굿!


이상, 스텐 스테인레스 냄비 첫 사용시 연마제 제거방법과 탄자국이나 얼룩 제거법 등에 대한 후기를 남겨보았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이에 대한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스텐 프라이팬 길들이기 예열 사용법 탄자국 제거 세척법. 알고 쓰면 쉽다.

스테인리스 텀블러 세척법 냄새제거 및 관리법과 수명 그리고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