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검찰청 찐센터 활용 검찰사칭 전화사기 스미싱사고 예방법 앱들 알아두기

디지털시대와 함께 보이스피싱도 나날이 진화하고 있는 요즘인데요. 그 규모는 나날이 커져가고 수법도 매우 지능적이라 아무리 똑똑한 사람들이라도 순간의 판단미스로 상당한 재산의 피해를 입는다고 해요.

그중에서 대표적인 수법 중 하나가 검찰을 사칭해서 금융범죄에 연루되었다면서 낚는 방법인데요. 좀 늦은 감이 있지만, 이런 보이스피싱 사기범죄를 막아보고자 검찰청에서 찐센터라는 것을 열었다고 해요.

오늘은 보이스피싱 막기 위한 검찰청 찐센처 활용하는 법과 전화사기 및 스미싱 사고 예방법 미 관련앱들과 신고처 등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보이스피싱 검찰청 찐센터


참고로, 보이스피싱 수법의 범죄 중 약 40% 이상이 검찰을 사칭한 것이라고 해요.

이 경우에 구속영장이니 재직증명서니 검찰이라는 걸 증명한다는 서류들을 보여주는데요. 사실 저같은 소시민들이 그게 진짜인지 가짜인지 어떻게 알겠어요.

그럴때 이 보이스피싱 검찰청 찐센터에서 서류의 진위 여부를 감별해 주고, 24시간 신고를 받고 운영된다는 소식이에요.

검찰청 찐센터 소개내용
검찰청 찐센터 소개내용


찐센터 콜센터 번호

아래의 번호로 전화해서 신고하거나 확인을 할 수 있답니다.

국번없이 1301

직통번호 010 3570 8242



찐센터 콜센터 이용시 주의점

만일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전화를 받고, 찐센터에 확인할 일이 생겼다면,

전화를 할때 자신의 전화 말고, 다른 유선전화나 지인 등 타인의 전화로 찐센터로 전화해서 먼저 알아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해요.

왜냐면 내 전화는 이미 보이스피싱범들에 의해서 다 들여다보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인데요.



보이스피싱 주의사항

검찰사칭 보이스피싱의 경우에 아래 주의 사항을 알아두면 어느정도 감별 할 수 있어요.

  • 검찰은 어떠한 경우에도 현금인출을 하도록 요구하지 않아요
  • 검찰은 전화를 끊고 나서 다시 건다고 해도 전혀 불이익을 주지 않아요(보이스피싱범은 전화를 끊지 말도록 유도하는 경우가 많아요)
  • 검찰이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서류를 보내거나 길거리에서 직접 만나서 서류를 주고받는 경우는 없어요.
  • 경찰이나 검찰에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일반인들에게 금융정보(은행 계좌번호, 통장 비밀번호 등)를 요구하지 않아요.



보이스피싱 신고센터 연락처

만일 보이스피싱이의 위험에 노출되거나 사기를 당한 경우에는 아래의 여러 경로를 통해서 신고나 상담을 할 수 있어요.

경찰청 : 국번없이 112

금융감독원 : 국번없이 1332

한국인터넷진흥원 : 국번없이 118



보이스피싱 예방앱

위의 정보들 외에도 나에게 걸려오는 보이스피싱 전화를 예방하기 위해서 아래 앱들을 통해서 미리 전화를 받기 전 상대방의 정보에 대해서 알려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T전화 혹은 후후(whowho) 앱, 뭐야이번호, 후스콜 등의 앱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하면(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아래이름으로 검색하고 다운로드하시면 된답니다)

문제가 되는 금융사기 혹은 보이스피싱에 연루된 번호는 물론,

금융사의 고객센터나 공공기관, 여론조사기관, 우체국, 택배기사 등 다수에게 많은 전화를 거는 기관이나 개인등에 대해서 미리 정보를 알려줘서 편리해요.



스미싱사고 예방법

또한 요즘 기승을 부리고 있는 스미싱 범죄도 있는데요.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를 뜻하는 SMS와 낚시를 뜻하는 FISHING을 합한 용어로 문자로 낚아서 사기를 친다는 뜻인데요.

예를 들어, 어떤 경품에 당첨되었다든지, 내 카드가 사용되었다든지 일상적으로 흔히들 받을법한 문자에 링크를 넣어서, 그 링크를 누르는 순간, 거액의 피해를 입게 되는게 고전적인 수법이에요.

저도 주변에 아무생각없이 경품당첨 문자 눌렀다가 몇백만원 몇십만원 날아갔다는 피해사례를 심심찮게 들어서 낯설지가 않은데요.

안타까운 것은, 이렇게 입은 피해나 링크로 인해서 핸드폰에 깔린 악성 앱은 제거하기가 어려워서 핸드폰을 초기화해야지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평소에 내 핸드폰에 이런 악성 앱이 깔리진 않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앱이 있어서 소개해요. 바로 시티즌코난이라는 앱인데요. 일종의 전화금융 사기 탐지 앱이라고 볼 수 있어요.

시티즌코난 앱 소개
시티즌코난 앱 소개


만일 스미싱 문자에 노출되었다면,

관련 상담은 한국인터넷진흥원(국번없이 118)에서 하실 수 있어요.


조금 늦은감이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찐센터를 비롯해서 여러 보이스피싱 스미싱 예방앱과 예방법 정보들을 잘 활용하셔서 보이스피싱 피해를 피해갈 수 있도록 하자구요.

Klook.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이에 대한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전세사기 안당하는 법. 보증보험. 부동산 권리보험. 안심 전세 앱들.

2025 다자녀 혜택 서울시 다둥이 행복카드 종류 혜택 발급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