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신나게 해외를 다니던 때가 있었다. 코로나로 몇해를 쉬었던가. 코로나가 끝나고 여행이 자유로워졌지만, 이제는 또 고물가로 인해서 여행이 또 쉽지가 않다. 그렇게 세월이 지나고보니 그래도 남은 건 있다. 바로 마일리지!
오늘은 대한항공 마일리지 조회와 적립, 사용법 및 마일리지몰 구매 후기를 공유하여 본다.
참고로,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비롯해서 여러 항공사의 마일리지로 항공권을 끊어서 언제든지 내가 여행가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하면 되지 않아 라고 하시는 분이 있겠지만, 현실은 그 마일리지로 항공권 구매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 할만큼 쉽지가 않다는 거다.
그런데 항공사 마일리지는 영원한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이 되면 소멸된다. 그냥 없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소멸 유효기간이 되기 전에 어떻게든 그 마일리지는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두자.
대한항공 마일리지 조회 방법
마일리지를 사용하기에 앞서, 내 마일리지가 얼마인지 궁금하실 것이다. 보통은 주기적으로 이메일 등으로 내 마일리지에 대한 정보를 보내오는데, 당장 내 마일리지를 알아보려면 아래의 대한항공 홈페이지나, 아래와 같이 대한항공 마일리지 앱을 깔아서 핸드폰으로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핸드폰에서는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검색하면 나오는 대한항공 My라는 앱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홈페이지든 앱이든 로그인은 필수이고, my 페이지로 들어가서 내 마일리지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용법
위에서 말한데로 마일리지라는 것을 꼭 항공권을 구매할 때만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아래와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가 있다.
마일리지로 항공권 구매(공제표)
사실 가장 클래식한 사용법이라고 하면 바로 잘 모아둔 마일리지로 내가 원할 때 항공권을 구매하는 것이다. 참고로 나의 마일리지는 물론 가족들의 마일리지까지 합산해서 항공권 구매에 사용할 수가 있다. 하지만 이게 생각보다 쉽지는 않다는 것도 알아두어야 한다.
그리고 항공권 전체를 마일리지로 구매하지 않고, 항공권의 30%의 금액을 마일리지로 지불하는 방법도 있다. 이름하여 캐시 앤 마일즈 서비스 되시겠다.
일단, 어느 정도의 마일리지면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는지는 아래의 공제표를 참고하면 대강 알 수 있다. 예로 요즘 많이들 가는 일본의 경우 평수기에 15000 마일리지면 일반석, 22500마일리지면 프레스티지석도 구매할 수 있다. 살 수만 있다면 프레스티지석 몇 석을 살 내 마일리지 ㅠㅠ
마일리지로 항공권 구매 관련해서는 아래에서 좀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마일리지 일반적인 사용법
다음으로는 마일리지로 라운지 이용을 하는데 사용하거나, 내 항공권 좌석을 승급시키는데도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일반석을 프레스티지석으로 승급은 가능하지만 일등석까지는 불가하다. 하지만 프레스티지석만 해도 충분히 안락하다는 거!
다음으로는 여행시에 반려동물을 동행할 경우나 수하물의 무게가 기준보다 초과될 경우에도 마일리지로 지불을 할 수 있고, 코트룸의 서비스를 받거나, 라운지 이용에도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다.
마일리지 다양하게 사용하는 법
항공권 구매와 승급, 라운지와 각종 서비스 외에도 마일리지 사용법이 꽤나 다양하다.
먼저, 아래와 같이 kal 스토어라는 곳에 들어가면, 대한항공 굿즈나 관련 물품들을 구매할 수 있다. 텀블러, 인형, 모형 비행기, 여행가방 등등의 물건 등이다. 미니 트렁크가 꽤나 귀여워서 탐을 내긴 했지만, 내 입장에서는 여기서는 그닥 살 것들이 많지는 않은 편이다.
그리고 고기(제동한우)와 제주퓨어워터를 구매할 수 있는데, 고기는 애저녁에 품절이다. 과거 나는 소멸 임박 마일리지를 제주퓨어워터를 대량으로 사는데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 물이 나름 맛있는 편이다. 한동안 물걱정 없이 잘 마셨었다.
그리고, 제휴 호텔에서도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데, 서귀포 kal, 그랜드하얏트 인천, 와이키키 리조트, 인터컨티넨탈 l.a 다운타운, 메리어트 본보이 등이다. 날짜와 호텔을 검색하면 가능한 마일리지로 구매할 수 있다. 이것도 나름 괜찮은 사용처 같다.
그리고 이마트와 네이버, 교보문고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마트에는 1400마일리지로 1만원 할인(단, 구매가 7만원 이상일 경우)을 받을 수 있다. 네이버에서는 600마일리지로 네이버플러스멤버십 1달 이용권을 구매할 수 있고, 교보문고에서는 온라인에서만 1400마일리지로 10000원 도서 바우처를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다. 단, 도서와 e북, 음반 구매시에만 사용 가능하다.
다음으로는 한진관광에서 여행상품 바우처를 구매할 수 있다. 예로 12000마일리지면 한진관광 상품권 10만원, 32000마일리지면 30만원, 52000마일리지면 50만원, 100000마일리지면 무려 100만원의 바우처를 구매할 수 있다.
제주 민속촌은 1600마일리지로 어른, 1200마일로 어린이와 청소년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다. 다음으로 아쿠아플라넷 제주 입장권(종합) 바우처를 3200마일리지로 구매할 수 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의 다양한 사용처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더욱 자세히 알아 볼 수 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추가로 적립 방법
참고로, 대한항공 마일리지는 꼭 항공권을 구매해야만 얻는 것은 아니다. 물론 항공권 구매가 기본이긴 하지만, 제휴 카드를 사용하거나, 제휴 항공사를 이용해서 얻을 수도 있고, 나 아닌 다른 가족의 마일리지를 합산해서 얻을 수도 있다.
제휴 여행사나 호텔, 호텔 예약 사이트 등에서도 마일리지를 얻을 수 있는데, 아래 목록을 보면 꽤나 많다.
서울 신라호텔, 파라다이스시티, 롯데호텔, 제주도 서귀포 kal호텔, 그랜드 하얏트 인천 등이 보이고, 호텔 예약 사이트로는 트립닷컴, 부킹닷컴, 아고다 ,호텔스닷컴 등이 있다.
제휴 항공사 목록은 아래를 참고하면 된다. 흔히 알고 있는 에어프랑스와 델타 항공 등도 대한항공의 제휴항공사라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겟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자.
다음으로는 마일리지 긴급충전 서비스라는 것이 있다.
이건 대한항공카드로 미리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카드를 사용하면서 적립되는 마일리지로 갚는 방식이다. 그야말로 미리 돈을 땡겨쓰고 카드를 사용해서 갚는 것이다. 단, 마일리지가 적립된 후 1년 이내에 해당 마일리지만큼의 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몰 사용후기
앱에서 확인해본 나의 마일리지다. 10만점이 넘게 있지만, 2023년 연말을 기점으로 무려 19492마일이 소멸예정이다.
사실 마일리지를 현금으로 환산하면 거의 9~10배 정도에 달하기 때문에 19492마일이면 거의 18만원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러니 꼭 사용을 해야 되겠다.
이리저리 보다가 대한항공 마일리지 몰 중에서 스카이패스 딜 기획전을 하고 있어서 들어가보니, 아래와 같이 꽤나 탐나는 여러가지 물건들이 보인다. 패드나 워치, 블루투스 이어폰, 전기밥솥 등의 전자제품을 비롯해서 화장품 등등 그나마 볼거리가 좀 되는 편!
하지만 이건 한시적이라 언제 없어질 지 모른다. 지금도 들어가보면 스타벅스 케이크와 영화관람권 정도만 보인다.
어쨌든 여기서 선택을 해야 했기에 나름 고민고민하다 결정을 해보았다. 물건들이 많지는 않은지 망설이는 동안 품절되는 물건들도 속출했다.
고민하다 결정한 아이는 아래의 두 상품, 그리고 블루투스 이어폰 하나다. 겨우 19492 마일리지 비슷한 20000마일리지에 얼추 맞춰서 구매를 할수 있었다.
그런데, 상품들마다 배송기간이 천차만별이라 빠르게는 며칠만에 오기도 했지만, 어떤 아이는 새해가 밝은 지금까지도 오지 않고 있다. 뭔가 마일리지 몰은 일반 쇼핑몰보다는 서비스가 원활하지는 않은 느낌이다.
어쨌든 대한항공 마일리지 혹은 다른 항공사 마일리지들도 소멸 기한을 잘 확인해서 꼭 버리지 않고 사용하기를 추천한다.
이상, 대한항공 마일리지 조회와 적립 방법 및 사용법과 마일리지몰 구매해본 후기를 공유하여 보았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위 대장 수면 내시경 동시 비용 국가건강검진 생생 후기
집에서 오븐으로 군밤 만들기. 효능. 전처리. 칼집내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