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계란 고르는 법 등급 난각번호 보관방법 알아두기

좋은 계란 고르는 법 등급 난각번호 보관방법 알아두기

사실 고기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나 운동하는 사람들, 그외 일부 채식주의자들에게 영양만점의 단백질을 제공하는 식재료라면 단연 계란이다.

어릴적 계란이 귀할때는 계란프라이 하나 먹는 게 그렇게 행복했다면, 이제는 그나마 저렴하고 만만하게 먹을 수 있는 게 계란인 시대다.

하지만 마트에서 가격보고, 가장 저렴한 아이만 골라와보면 가끔 상태가 안좋거나 때깔이 더럽거나 뭐 각양각색의 아이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

그래서 좋은계란 고르는법과 계란의 등급인 난각번호의 차이 및 잘 보관하는 방법까지 공유하여 본다.


좋은 계란 고르는 법 등급


계란은 저렴하면서 고단백에 저칼로리인 음식으로, 단백질 외에도 풍부한 비타민과 철분까지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식 혹은 단백질 보충용으로 아주 사랑받는 재료다.

사실 생긴 모양이야 다들 비슷하고 어떤 게 좋은 걸까 싶지만, 그래도 구분법은 있다.

요즘 무인으로 계란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곳을 애용하는데, 여기 계란이 먹어보니 싱싱하고 좋았다.

어쨌든 오늘 데려온 따끈따끈한 계란 1판 되시겠다.

계란판 위의 계란들
계란판 위의 계란들


계란 등급 난각번호

혹시 계란에도 등급이 있다는 걸 아시는지? 보통 계란을 사보면 언젠가부터 계란 표면에 빼곡히 적힌 숫자와 글자들이 보이는 걸 아실 것이다.

오늘 사온 내 계란의 글자를 보면,

아래에 0416이라는 숫자는 산란일자로, 4월 16일에 닭이 이 계란을 낳았다는 뜻이다.

다음으로 이어지는 PNS81이라는 숫자는 계란농장의 고유번호 같은 것으로, 농장들마다 각자의 번호가 정해져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마지막 난각번호는 아래에서 3이라고 쓰여진 것이 보인다.

참고로, 이 계란의 등급을 의미하는 난각번호는 1등급에서 4등급으로 나뉘어진다. 이건 닭을 키우는 사육환경의 정도를 등급으로 나누어 놓은 것으로, 단연 1등급이 가장 좋은 환경이다.

자세히 알아보면, 이렇게 등급마다 사육환경이 차이가 나는데, 당연히 1등급에 가까울수록 닭들이 좀더 넓고 편안한 환경에서 자라는 것을 이미한다.

참고로, 생협인 한살림에서 한참 사먹은 계란이 2등급이었다.

1등급2등급3등급4등급
마당을 자유롭게 어디든 뛰어다니며 방사하는 최고의 환경에서 사육되는 등급이다. 닭장에 가둬두고 키우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사육장 안에서 자유롭게 키우는 방식으로, 여기서부터 케이지프리, 혹은 동물복지라는 말을 붙이기도 한다. 일반닭장의 밀집사육은 동일하지만, 닭 한마리당 공간이 0.075 평방미터로 조금 넓은 환경이다. 일반 닭장에서 키우는 밀집사육 방식으로, 닭 한마리의 공간이 겨우 0.005 평방미터에 불과하다.
계란 난각번호 등급 내역
계란 난각번호 설명
계란 난각번호 설명

계란 종류

참고로, 계란을 고르다보면, 특란이니 대란이니 쓰여진 것들을 볼 수 있는데, 이건 계란의 무게에 따라서 구분을 해 놓은 것이다.

왕란특란대란중란소란
68g 이상60~68g52~60g44~52g44g 이하
계란 사이즈 종류


보통은 큰 계란이 더 먹을 것도 많고 좋다고 생각하지만, 계란은 처음 낳는 초란일 경우 사이즈가 소란에 가깝고, 낳으면 낳을수록 그 사이즈가 특란에 가까워진다고 하니 이것도 참고할 점이다.



좋은 계란 고르는 법

마트에 가보면 무항생제니 1등급이니 번듯한 홍보문구들이 붙은 계란들도 많지만, 이 난각번호가 가장 확실한 구분법이다.

무항생제 계란 차이

요즘 계란코너에 가보면 무항생제라고 쓰여진 마크를 매우 흔히 볼 수 있다. 동물들을 키우다보면 필요악처럼 항생제를 어쩔 수 없이 먹이게 된다.

하지만 항생제를 먹여 키운 닭이 낳은 계란이나 닭고기는 그 성분이 남아서 우리 몸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무항생제 계란을 당연히 고르게 된다.

하지만 무항생제의 의미가 아예 항생제를 먹이지 않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무슨뜻인고 하니, 항생제별로 휴약기간을 잘 지킨 경우에 무항생제 인증 축산물로 구분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어쨌든 무항생제 마크가 없는 것보다는 있는게 낫다는 뜻이 아니겠는가.

유기농 인증 마크 계란

참고로, 가끔 볼 수 있는 유기농 인증마크가 붙어있는 계란들도 있다.

이는 동물복지 인증마크가 붙은 계란을 낳은 환경보다 훨씬 더 넓은 환경에서 농약이 없는 유기농 사료를 먹고 자란 닭이 낳은 것으로, 그야말로 좋은 계란의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곳에서는 암수 닭들이 정답게 어울려서 좋은 걸 먹고 자유롭게 자라면서 낳은 달걀이니 더할 나위 없다.


그리하여 결론은,

좋은 계란을 고르는 방법은 먼저, 산란일자가 가장 최근인 것, 그리고 난각번호 등급이 1에 가까운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무항생제니 1등급이니 하는 옵션을 참고하면 되시겠다.

오래된 계란은 흔들어보면, 소리가 덜걱덜걱 나기도 하니 참고!

그리고 좋은 계란은 때깔부터 곱고, 매끈하면서도 광택이 나고, 표면도 아주 깨끗하다. 그리고 이런 계란들은 깨뜨려보면, 노른자가 빛깔도 선명하면서 완전히 볼록 솟아오르고, 흰자부분도 역시 두께가 꽤나 높아서, 육안으로도 바로 신선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면에 그렇지 못한 계란들은 깨뜨려보면 노른자가 흐리멍텅하고, 바로 깨진다거나, 흰자 역시 흐늘흐늘하다거나 해서 차이가 크다.

참고로, 좋은 계란이면서 1등급에 가까울수록 계란의 가격이 많이 높아지게 되니, 선택은 오롯히 개인의 몫이다.


계란 보관방법

그럼 잘 골라온 좋은 계란은 어떻게 보관하는 것이 좋을까.

먼저, 계란은 의외로 냉장고 안의 온갖 음식 냄새를 쉽게 흡수한다고 한다. 그래서 가장 안전한 방법은 밀폐용기에 별도로 넣어서 안쪽에 넣어두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이렇게 보관하는 건 좀 번거롭긴 하다. 요즘은 냉장고에 아예 계란 전용칸이라는 것도 있으니 그걸 활용하는 법도 있겠다.

그리고 계란표면이 지저분해서 이걸 세척하거나 닦아서 보관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렇게 하면 계란의 신선도가 급격히 떨어질 수 있으니, 이런 아이들은 골라서 바로 조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계란을 냉장고 계란전용 보관함에 아무렇게나 그냥 세워두시는 분들이 많은데, 계란의 둥글넙적한 부분이 위로 오도록 보관하는 것이 좋다. 그부분에 기실이라는 계란의 숨구멍이 있기 때문이다.

숨구멍이 위로 오도록 하여 보관하면 좀더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하다. 보통은 난각번호가 쓰여진 반대면이 숨구멍이 있는 경우가 많다. 나도 사온 계란을 이렇게 뒤집어서 모두 넣어두었다.

냉장고에 넣은 계란들
냉장고에 넣은 계란들

이렇게 잘 보관했더라도, 3주 정도가 계란의 보관기간이니, 되도록 빨리빨리 맛있게 먹어내는 것을 추천한다.

서민들의 단백질 보고인 계란! 좋은 계란 잘 골라서 맛있게 먹기!


이상, 좋은 계란 고르는 법과 등급, 그리고 보관방법까지 알아보았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이에 대한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